이승만과 대한민국 탄생_25편_중앙일보 1.이승만의 가족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승만기념관 댓글 0건 조회 613회 작성일 18-05-23 22:20본문
이화장 비장 사료(史料)-.건국 대통령 우남(雩南) 이승만(李承晩)은 영문 훈령에서 사진.편지까지 일체의 자료를 소중히 간직했다.임정(臨政).독립운동.건국비사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기록과 문헌이 담긴 이화장 사료를 本社는 2년전부터 전문연구팀을구성해 사료검증 작업을 벌이고 있다.이중 먼저 우남의 비장앨범을 통해 건국까지의 이승만 일대기를 살펴본다.
[편집자 註] 대한민국의 건국대통령 우남 이승만박사.그의 생애와 업적에 대해 시비와 포폄(褒貶)의 평가가 엇갈리고 있다.
그러나 한가지 분명한 것은 그는 역사에 보기드문 출중한 인재였으며 우리민족이 배출한 최초의 세계적 정치가였다는 사실이다. 광복 50주년을 맞아 이화장에 비장된 그의 사진과 문적을 통해 파란만장했던 그의 일생과 독립운동의 행적을 추적해 보자.
[편집자 註] 대한민국의 건국대통령 우남 이승만박사.그의 생애와 업적에 대해 시비와 포폄(褒貶)의 평가가 엇갈리고 있다.
그러나 한가지 분명한 것은 그는 역사에 보기드문 출중한 인재였으며 우리민족이 배출한 최초의 세계적 정치가였다는 사실이다. 광복 50주년을 맞아 이화장에 비장된 그의 사진과 문적을 통해 파란만장했던 그의 일생과 독립운동의 행적을 추적해 보자.
우선 李박사의 가족상황을 훑어보기로 하자.李박사는 1875년황해도 평산에서 방랑벽이 심했던 유교적 선비 이경선(李敬善.1837~1912)공과 서당 훈장의 따님 어머니 김해 金씨의 외아들로 태어났다.李박사는 양녕대군(세종대왕의 형 님)의 16대손이었다.집안의 6대독자였기에 태어나면서부터 주위 친족으로부터금지옥엽 처럼 애지중지되었다.
그에게는 두분의 누님이 계셨는데 모두 고향의 우씨와 심씨댁으로 출가했다. 호젓했던 李박사의 가족이 서울로 이사한 것은 李박사가 세살때였던 1877년.
李박사 가족은 서울 남대문밖 염동과 낙동,그리고 도동을 전전하면서 살았고,어린 李박사는 서당공부에 몰두했다.15세때(1890년)그는 부모가 간택한 이웃의 동갑내기 朴씨와 혼인해 1899년에 태산(泰山.봉수)을 낳았다.
박씨 부인은 李박사가 독립협회 일로 옥살이를 했을 때와 미국유학기간에 시아버지를 모셨던 조강지처였다.그러나 성격차이 등의이유로 李박사가 미국유학을 끝내고 금의환향한 다음 1912년「합의이혼」했고,그후 6.25전쟁 발발 직후 인천 에서 피랍.희생된 것으로 알려져있다.李박사의 유일한 혈육인 태산은 李박사가도미(渡美)한 다음 李박사의 옥중 친구 박용만(朴容萬)이 미국으로 데려갔는데 불행히도 필라델피아에서 디프테리아에 걸려 사망했다.
1896년까지 생존했던 李박사 어머니(김해 金씨)는 황해도 평산의 서당훈장 따님으로 남달리 아들의 교육에 열성이었다.李박사가 후에 출중한 학자.정치가로 대성할 수 있었던 것은 삯바느질로 집안의 생계를 이으며 그의 교육을 독려했던 어머니의공이었다.
李박사는 오랜 독신생활끝에 1934년 오스트리아 태생프란체스카 도너양과 미국 뉴욕에서 재혼했다.그 당시 李박사의 나이는 59세,그리고 프란체스카 여 사는 35세.성은 아버지로부터,이름은 어머니로부터 받아 프란체스카 도너가 되었다. 철강상인이었던 李박사의 장인 루돌프 도너는 1922년 사망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李박사는 조선왕조의 국족(왕족)으로 태어났기 때문에 어려서부터 높은 엘리트의식을 가졌다.게다가 집안의 6대독자였기 때문에 온가족의 사랑을 독차지하면서 자랐다.이러한 가정배경은 그로 하여금 유아독존적 성격을 갖게 만들었다고 볼 수 있다.李박사의 부친은 왕족이지만 관직이 없어 천하주유로 소일하는 가난한 선비였다.그러므로 그는 아들의 출세에 결정적 도움을 주지 못했다.李박사의 부모가 그에게 넘겨준 최대의 자산은 남달리 영민한 그의 두뇌와 튼튼한 체력이었다.청년 이승만은 이 두가지 자산을 가지고 학문과 정치의 세계에 도전해 그의 먼 조상 이성계(李成桂.태조)가 도달한 것과 같은 높이의 정치적 고지를 점령했던 것이다.한마디로 그는 외로이 혼자힘으로 자기 앞길을 개척한 자수성가(自手成家)형 인 걸이었다.
[출처: 중앙일보] <이승만과대한민국탄생>1.이승만의 가족